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우리 아이의 부적응 행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2) 2021-07-26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203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우리 아이의 부적응 행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린이집에 갈 때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아이,

친구들과 놀지 않고 혼자놀이를 하는 아이)

                                                                                                          

  

                                                              

마음행복연구소 허그블라썸(Hug Blossom)

대표 하 지 민

  

  

어린이집에 갈 때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문제 상황

어머니: . 얼른 교실로 들어가렴.

은 수: 싫어. 엄마와 같이 있을래.

어머니: 얼른 들어가라니까. 엄마는 회사에 가야 돼.

은 수: 잉잉..나도 엄마랑 갈래.

은 수(3, 남아)는 늘 어머니 곁에만 있으려고 하고 아침에 어린이집에서 어머니와 떨어질 때 항상 어려움을 겪어요.

 

원인

 

유아가 어린이집에 갈 때 어머니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것은 입학 초 어린이집을 처음으로 경험하는 유아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행동특징입니다. 유아가 이러한 행동을 보이게 되는 원인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어요.

부모가 자녀를 과잉보호하여 자녀가 부모를 의존하게 될 때 나타날 수 있어요.

유아가 새로운 낯선 환경에 대한 불안감과 타인에 대한 공포심을 가질 때 이러한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과거 어머니와의 격리 불안 경험이 원인이 되어 유아가 어머니와 떨어지는 것을 싫 어할 수 있어요.

 

지도방법

유아가 어머니와 떨어지기 힘든 이유가 부모의 과잉 보호적인 양육태도에 있을 경 우에는 유아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에게도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해요.

- 과잉보호적인 부모는 자녀를 유치원에 강제로 들여보낸 후 불안하여 숨어서 지켜 보는 경우가 많답니다. 유아는 이러한 어머니의 행동을 눈치채게 되므로 유치원의 적응이 더욱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머니 자신이 자녀에 대하여 불안한 마음을 갖지 말고 자녀가 어린이집에서 잘 적응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유아가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불안감과 타인에 대한 공포를 가질 때는 다음과 같 이 해주세요.

- 어머니와 떨어지는 연습을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우선 필요해요.

- 둘만의 특별한 인사법(예를 들어, 코로 하는 뽀뽀, 두 손 파이팅 등)을 하나 정해서 자녀와 헤어질 때마다 해주세요.

과거 어머니와의 격리 불안 경험이 원인인 경우에는 어머니가 자녀와 떨어져 있어 도 부모 자녀간의 유대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어야 해요.

- 예를 들면 부모가 자녀와 떨어져 있다가 다시 만났을 때, 어머니는 네가 참 보고 싶었다.”, “네 생각을 많이 했다.”, “엄마와 떨어져도 잘 지내는 걸 보니깐 참 기쁘 다.”와 같은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 좋아요.

- 어머니가 늘 가지고 다니는 소지품 (예를 들어, 손수건 등)을 아이에게 주면서 엄마 가 보고 싶을 때마다 이걸 보렴이라고 말해주는 것도 좋아요.

 

바람직한 상황의 실례

어머니: 은수야, 교실로 들어가렴. 엄마가 어린이집 끝날 때 데리러 올게.

은 수: 싫어. 엄마와 같이 있을래.

어머니: 네가 엄마와 떨어지기가 싫은 가 보구나.

(자녀의 감정을 읽어주는 반영적 경청)

은 수: .

어머니: 그럼 엄마가 교실에 얼마 동안 있을 수 있는지 선생님께 여쭈어볼게.

(어머니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눈 후 유아에게 돌아온다.)

어머니: 선생님께서 자유놀이 시간 동안 엄마가 교실에 있어도 좋다고 하셨어. 그때 까지만 엄마가 교실에서 너와 같이 지낼 수가 있단다.

 

유아가 입학초기에 어머니와 떨어지기 힘든 경우에는 강제적으로 떨어지게 하기 보다는 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점차적으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친구들과 놀지 않고 혼자놀이를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문제 상황

정수(5, 남아)는 집이나 어린이집에서 주로 혼자놀이를 해요. 지금도 정수는 혼 자서 책을 읽고 있어요.

어머니: 정수야, 밖에 보니깐 친구들이 다 같이 공놀이 하고 있네. 너도 밖에 나가서 놀지 그러니?

정 수: 싫어요. 저는 친구들과 놀고 싶지 않아요.

어머니: 집에서 혼자만 놀지 말고 좀 나가서 놀아라.

왜 너는 맨날 혼자 있으려고 하니?

정 수: 혼자 책 보는 것이 더 재미있단 말이에요.

 

원인

유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서만 노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원인을 들면 다음과 같아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할 수 있어요.

- 어렸을 때부터 어른들과만 관계를 형성하는 등 또래와의 경험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른 유아들과 물건을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친구들과 잘 어 울리지 못하고 혼자서 놀이를 하는 경향이 있어요.

- 엄마와 불안정애착이 형성된 유아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또래들에게 선뜻 다가서지 못해요

내향적인 성격을 보이는 유아들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기 보다는 책을 본다거 나 혼자서 쌓기놀이를 하는 것에 더 즐거움을 느껴요.

 

지도방법

또래와의 경험 자체가 부족한 유아들에게는 우선적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고,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며 협동하여 놀 때 는 격려를 해 주어 이러한 행동이 강화될 수 있게 해주세요.

자신감이 결여된 유아에게는 부모가 자주 신체접촉을 해주고 유아의 마음을 읽어주 는 대화를 많이 해주세요.

내향적인 성격의 유아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성급하게 다른 유아들과 함께 노는 것을 강요하지 말고 유아를 존중해 주면서 친구 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세요.

- 이때, 유아가 선호하는 것에 대해 존중을 먼저 표현해주세요.

(예를 들어, “너는 그림책 보기를 참 좋아하는 구나.”라며 유아의 요구를 인정해 준 후,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아요.)

 

바람직한 상황의 실례

어머니: 정수야, 밖에 보니깐 친구들이 다 같이 공놀이 하고 있네. 너도 밖에 나가서 놀지 그러니?

정 수: 싫어요. 저는 친구들과 놀고 싶지 않아요.

어머니: 우리 정수는 혼자서 그림책 보는 것이 좋은가 보구나!

(유아를 존중하는 경청 기술 사용)

정 수: . 공룡 그림책이 참 재미있어요. 날아가는 공룡도 있고 걸어다니는 공룡도 있고 헤엄쳐서 다니는 공룡도 있어요. 엄마 이것 좀 보세요.

어머니: 그래 참 여러 가지 종류의 공룡이 있구나. 풀을 먹는 초식공룡도 있고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무서운 육식 공룡도 있네. 정수야! 내일은 친구들을 집에 데려 와서 함께 이 그림책을 보며 공룡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지민 대표

교육학 박사

USA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미국 공인 치료놀이 치료사)

) 마음행복연구소 허그블라썸(Hug Blossom) 대표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