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두근두근 1학년 2023-12-29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40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두근두근 1학년

 

 

연심리상담센터 센터장 김연주

 

 

초등학교 입학은 유아와 학부모가 경험하는 가장 큰 환경적 변화 중 하나일 것이다. 초등학교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비교하면 환경 규모가 크고, 놀이 위주로 진행되던 유치원고 달리 학습 위주로 고정적인 스케쥴로 진행된다. 지금까지 경험했던 환경과 일과가 다르기 때문에 아동에게 요구되는 태도 또한 다르다. 초등학교 입학 후에는 규칙을 준수하고 학습에 참여하는 일이 중요해진다. 이런 이유로 초등학교 입학은 새로운 환경으로의 적응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시기 아동 및 학부모는 불안 및 혼란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오늘 글에서는 성공적인 초등학교 학교생활을 도와주는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유아의 발달적 준비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학교 준비도:초등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유아의 준비도 의미).

 

인간은 살아가면서 학습 및 습득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준비가 잘 된 경우 학습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그렇기에 초등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준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준비가 필요하다. 미흡한 준비상태의 유아는 일반적인 수준보다 계속 느리거나 뒤쳐질 가능성이 있고 혹은 소외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유현숙, 2016). 취학 전 유아가 갖추어야 하는 학교준비도의 개념이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큰 맥락 안에서 학교에서의 성공에 있어 인지적 및 사회정서적인 관점이 가장 강력한 연관을 보여 이 두가지가 가장 잘 받아들여진다. 학교 준비에 있어 인지적 관점은 충분히 어휘와 글자와 숫자를 아는 것과 같은 읽기, 쓰기, 그리고 수학을 배우는데 필요한 모든 기본적인 학습 스킬을 언급한다. 학교 준비에 있어 사회정서적인 요인으로 관점은 사회적인 기능뿐 아니라 표면화 및 내면화 행동도 언급한다. 최근 준비도의 개념을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환경주의적, 성숙주의적 중 하나의 입장으로 해석하기보다 발달영역에 따라 세 가지 입장이 다르게 적용되어 해석 될 수 있다. 학교 준비도는 학습경험으로 이어지는 유아의 자질뿐만 아니라 학습이 행해지는 상황과도 관련이 있어 무조건 개인의 능력도 환경도 아니고, 개인의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인지적 관점에서 기본적인 학습을 준비하며 학습을 하는 과정 중에 대뇌를 발달시키고, 대뇌발달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참고 견디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행을 하라는 점은 아니며 초등 입학 전(6개월)에 기본적인 수의 개념과 한글을 익히는 것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정서적인 관점에서 자기 스스로 일을 처리하며 스스로에게 유능감을 느끼고 또래 친구들 혹은 성인(교사)들과 사람 대 사람으로서 소통하고 예의를 지키는 태도를 배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이것을 배우고 익히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라는 점이지 완벽히 마스터해서 입학을 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다. 학교 장면에서 서툴겠지만 누구에게나 처음이 그렇듯 인지 및 사호·정서적인 부분을 배워가고 익혀나갈 것이다. 학교를 향해 나아가는 아이들의 발걸음에 긴장감과 설레임이 가득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이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씩씩하게 나아갈 수 있게 따뜻하고 안전한 지지체계가 되어주시길 당부드리며 어머님, 아버님에게도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

 

 

[참고문헌]

난진홍. "어머니의 취학신념,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교사 협력에 따른 다문화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 서울

 

박정미, 홍순옥. (2019).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영유아보육학, 115, 83-108, 10.37918/kce.2019.03.115.83

 

 

     

 

연심리상담센터 센터장 김연주

-신라대학교 심리치료학 석사 졸업

-임상심리사 2

-모래놀이상담사 1

-행복한어린이병원 임상심리사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플래너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