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아이를 안전하게 키우는 법 2023-12-29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53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디지털 세상에서 아이를 안전하게 키우는 법

 

손준희(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사, 육아플래너)

 

 

요즘의 아이들은 디지털 세계에서 자랍니다. 이에 따라 부모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와 함께 육아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안전하게 디지털 환경에서 잘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디지털 세상에서 아이를 안전하게 양육하는 핵심은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입니다. 아이들에게 온라인 위험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가르치고, 올바른 디지털 행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디지털기기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아이들, 태어나는 순간 방대한 정보를 마주하고 시공간을 뛰어넘어 메타버스에서 놀이처럼 배우는 디지털 키즈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선별하고 올바르게 받아들이는 능력,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입니다.

 

이는 부모들에게도 요구되는 능력으로 수많은 정보 속에서 진실을 판단하고, 자기 보호, 윤리적 사용, 책임감 등 아이가 성숙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는 유아동의 디지털 기기 이용에 대해 대체로 제한과 통제 중심의 교육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는 혼란스럽습니다. 정보사회에서 언제까지 통제해야 하는지도 고민이고, 그렇다고 무작정 허용할 수는 없으니까요.

 

요즘 디지털베이비가 스마트폰을 최초로 사용하는 시기는 평균 2.27세라고 합니다, 미국 소아과의사협회에서는 18개월 무렵까지는 미디어 노출을 막는 것을 권장합니다. 18개월 이상 마나 2세 미만의 영아들은 질 높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을 부모와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2세 이상은 질 높은 프로그램을 하루 1시간 이내로 보여 줄 것을 권하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되도록 부모와 함께 많은 상호작용을 하면서 보는 것을 말합니다. 5세 정도가 되면 아기들이 보는 시시한 프로그램과 자신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구분하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부모의 일방적인 제한보다는 아동과 소통을 하여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로 볼 수 있겠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새로운 디지털 세계의 질서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입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원하는 것을 빠르게 찾고 정보의 참과 거짓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정보들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부모는 아이들에게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판단하는 능력도 포함합니다. 부모는 이러한 기술을 가르쳐 아이들이 안전하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둘째로, 부모는 온라인에서의 안전한 행동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이버 불안전성은 증가하고 있으며, 부모는 아이들에게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지키는 방법과 사이버 극단주의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아이 간의 소통은 항상 중요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도 부모는 아이들과 소통하며 그들이 온라인에서 경험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위험에 대해 열린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모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디지털 세상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육아는 서로 깊은 연관성을 가지며, 이를 적절히 접목시키면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금준경 외(2020). Z세대를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민들레.

최은경 (2021). 알파세대가 학교에 온다, 지식프레임.

소니아 리빙스턴, 얼리샤 블럼-로스/ 옮긴이 박정은, 김아미 (2023), 디지털세대의 아날로그 양육자들, 위즈덤 하우스.

4. 앙쥬 (2023). 미래 교육의 핵심, 디지털 리터러시에서 답을 찾다, 9월호.

 

 

상담사 손준희

- 부경대학교 유아교육학 박사 수료

-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플래너

- 부산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사

- 부산아동보호센터 부모교육 및 상담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