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일상의 시간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50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등록일 2023-12-29 수정일 2023-12-29

 

가족과 함께하는 일상의 시간

 

 

교육학 박사 이 화 영

 

 

가족을 위한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특별한 날들이 있습니다. 생일, 명절, 어린이날, 결혼기념일, 바쁜 산타할아버지를 대신해 크리스마스 등등이요. 특별한 날, 가족을 위해 어떤 선물을 준비 하셨나요? 별한 날, 가장 친한 친구인 얼에게 어떤 특별한 선물을 할까 고민 중인 귀여운 꼬마 고양이 무치가 있습니다.

 

(패트릭 맥도넬 글그림/ 나는별/ 2016)

하지만 친구인 얼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어서 아무것도 갖고 싶은 게 없다고 말합니다. 무치는 얼에게 어떤 특별한 선물을 하면 좋을지 깊은 고민에 빠집니다. 마침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선물을 생각해 낸 무치는 큰 상자를 준비하고는 얼에게 줄 특별한 선물을 넣은 후 정성스럽게 포장을 합니다. 도대체 상자 안에는 어떤 선물이 들어있을까요?

 

 

가족을 위한 선물을 고를 때 어떤 마음이었나요? 사랑, 애정, 응원 등 진심을 담아 준비하셨을 것입니다. 주객전도라는 말이 있지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진심어린 마음을 전하고자, 그 매개체로 눈에 보이는 선물을 준비한 것인데, 때로는 눈에 보이는 선물만이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특별한 날, 이벤트 같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영유아기에는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를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일상의 시간도 특별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상시 내 아이가 엄마, 아빠와 함께 하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관찰해 보세요. 올해 특별한 날에는 이벤트 같은 선물이 아니라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온 가족이 함께하는 일상의 시간을 특별한 선물로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모와 주변 사람들로부터 진심어린 마음을 듬뿍 받아본 아이라면, 다른 사람의 말, 태도, 선물 등 눈에 보이는 표현에서도 진심을 발견할 수 있는 따뜻한 어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무치와 얼은 가만히 서로의 곁에 앉았어.

아무것도 없어도 좋았어.

둘이서 모든 것을 함께하니까.

 

나의 소중한 가족과 함께할 수 있다면, 이보다 멋진 선물은 없을 것입니다!

 

 

이화영

교육학박사

교육학 박사(경성대학교/ 교육사회 및 다문화 교육 전공)

울산과학대학교, 김해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부산경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그림책을 통한 부모교육 강의, 그림책 코칭(가족코칭 코치)

동화구연지도사 및 아동문학지도사 강의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