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자녀의 발달과 부모의 역할 중 인지발달에 대해 2023-11-09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207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자녀의 발달과 부모의 역할 중 인지발달에 대해..

(이 조그만한 머릿속에 무엇이 들어있을까?)

 

 

 

보건대학교(.동주대학교)유아교육과 겸임교수 김해선

  

 

어린이집. 유치원 또는 가정에서 우리 아이는 지금 무엇을 배우고 있나요?

영어, 예체능, 학습지, 문화센터 등등에서 배우는 다양한 학습과 활동들...

왜 이런 활동들을 가르치고 있을까요? 똑똑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흔히 아이의 어떤 면을 보고 똑똑하다고 이야기 하나요?

지능이 높다, 기억이 좋다, 표현력이 좋다, 말을 잘한다, 수를 잘 한다, 사고력이 좋다...

우리는 내 자녀를 똑똑하게 키우기 위해 책 많이 사주기, 이야기 많이 들려주기, 체험활동 많이 하기,

영재교육 시키기, ,언어 놀이 시키기...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기 위한

부모의 역할은 여전히 어렵고 불안합니다.

             

인지 = 많이 아는 것? = 지능이 높은 것? = 많이 배우는 것?

 

흔히들 지능은 

. 일상적인 문제 해결 능력

. 삶을 원만하게 살아가는 즉, 정보의 습득정보의 사용정보의 활용을 의미합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지능에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지능,신체. 운동지능,

자연친화지능, 음악지능, 자기이해지능. 타인이해지능, 실존지능의 각각을 담당하는 지능의 뇌가 다르다고 이야기합니다.

 

뇌 발달을 살펴보면 특정 뇌기능은 특정시기, 기간에 보다 더 효율적으로 잘 습득된다고 합니다.(적기교육)

 

.유아시기에는 종합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전두엽과 신체의 평형과 협응을 담당하는 소뇌 발달의 적기이며, 초등시기에는 언어기억의 측두엽, 공간지각의 두정엽을 발달시키다가 중등교육의 시기에는

시각을 담당하는 후두엽을 발전시키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적기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영유아시기에 신체발달을 위한 소뇌의 활성화 그리고 인성, 도덕성, 생활습관의 기초가 되는 전두엽의 발달입니다

 

지금 우리 아이의 시기인 전두엽을 발달시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려야 할까요?

 

1. 원료가 필요해요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며 특히 아침밥의 탄수화물은 뇌의 에너지를 활성시키며

단백질은 신경전달 물질의 합성, 지방은 신경세포막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만드는 시간이 필요해요

질 높은 수면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의 질은 단.장기 기억력에 도움을 주며 신경전달 물질제조와 뇌의 휴식에 도움을 줍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져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잠자는 교육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유아기에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한국학생들은 하루 15시간이상 학교와 학원에서 자신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 콜럼비아대의 연구에 의하면 밤 10시에 자는 이이에 비해 밤 12시에 자는 아이가 우울증 42%,

자살생각 30%로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 연구팀에 의하면 생후 18개월 아이가 밤 10시가 넘어 1시간씩 늦을수록 발달장애 유아비율이

3배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유아기 뇌 발달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아기에는 주로 전두엽의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으로 많은 지식의 습득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많은 경험하기, 이야기 많이 듣기, 읽기, 표현력, 창의력, 예절교육, 도덕 교육등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잉 학습자극시 유아의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일시적인 단순 암기보다 생각할 수 있는 사고와 창의적인 사고를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유아기 사고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자기중적적인 생각 ( 선생님도 나처럼 파워레인저를 좋아 할거야 )

- 사물을 한 가지 속성에 의해 직관적으로 판단

( 똑같이 나누어 주었는데도 동생 것이 더 많다고 우김 )

- 상징을 이해하고 형성하여 사용(장난감 블록이 전화기도 되었다가 음식이 되기도 함 )

- 생명이 없는 것에 감정을 부여하는 물활론적사고

( 밤이 어두운 이유는 해님이 자러 간다고 생각 )

- 상상과 현실이 확실히 구분지어지지 않는 실재론적 사고

( 컴컴한 방에는 도깨비가 있다는 생각 )

 

우리아이의 인지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기 사고의 특징과 뇌 발달의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인지발달을 위한 조기교육이 아니라 뇌 발달에 맞는 적기교육이 중요합니다.

적기교육을 위한 부모의 관심과 여유로운 마음이 자녀를 성장하게 합니다.

줄탁동시(병아리가 알에서 깨어 나오기 위해 안에서 부리로 알을 톡톡 칠 때 부모는 관심 있게

지켜보다가 알을 잘 깨고 나올 수 있도록 병아리와 동시에 부리로 알을 쳐 주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삼성재단 부모교육 자료 )

 

 

 

김해선 강사님

-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석사

- 보건대학교(. 동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 부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공통부모교육 강사

- 유치원 경력(25) 보육경력(5)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