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가정양육
지원

가정양육 지원 슬기로운 육아생활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우리아이 마음 이야기

(부산)노래야 나오너라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언어발달을 돕는 가이드 2025-11-21
작성자 부산센터 조회 10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언어발달을 돕는 가이드

 

 

언어치료사 이수정

 

 

우리 아이가 무엇에 관심 있는지 알아보아요

 

 

: 우리 아이가 의사소통을 더 많이 하게 하려면 엄마, 아빠와의 상호작용을 아이가 먼저 시작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엄마, 아빠는 아이를 이끌거나 지시하기 보다는 아이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세요.

우리 아이의 관심사를 따라갈 때, 그리고 아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엄마, 아빠가 관심을 갖고 반응을 해 줄 때 아이는 점점 더 엄마, 아빠와 소통하고 싶어집니다.

 

얼굴을 마주 보아요

아이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기 위한 첫 단계는 얼굴을 마주 보는 것입니다.

두 사람이 마주 볼 때,

· 서로 교감하기 쉽고 그 순간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서로의 메시지를 잘 보고 잘 들을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무엇이든지 해보도록 권하기 쉽습니다.

 

지켜보고, 기다리고, 들어주세요

지켜보기

때론 우리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도무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아이가 몸으로 보내는 메시지(행동, 몸짓, 표정 등)를 찬찬히 관찰해보면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지켜보세요.

아이가 손을 뻗거나 가리키고 있는 방향을 함께 보세요. 우리 아이의 주의를 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이가 지금 무엇에 꽂혀 있는지 알면 여러분은 아이와 그 순 간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기다리기

기다리기는 아주 강력한 장치로 우리 아이가 무엇에 관심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다리기에는 세 가지가 포함됩니다.

.말을 멈추기, 아이 쪽으로 몸을 기울이기, 기대하는 표정으로 아이를 바라보기!

 

기다리기를 하면서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은 바로 아이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엄마, 아빠는 네가 무엇이든지 메시지를 보내길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자신의 관심이나 필요를 엄마 아빠에게 알려주는 것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다 메시지입니다.

 

들어주기

듣는다는 것은 우리 아이가 내는 모든 소리나 말에 온 관심을 기울이고 열심히 들 어준다는 뜻입니다. 아이가 무슨 말을 하려는 건지 이미 파악했더라도 중간에 끊지 않도록 신경 쓰세요.

열심히 들어주면 아이는 엄마, 아빠가 자신의 말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 자신감이 생겨나고 자존감이 자라납니다.

 

아이가 시작할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혹시나 아이가 나만의 방식이나 수동적인 의사소통 스타일이라면 지켜보고, 기다리 고, 들어주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부모님이 열심히 지켜보고, 기다리고, 들어주기했는데도 아이가 소통을 시작하지 않는다면 우리 아이는 조금 더 도와줘야 하는 아이일 것입니다.

 

아이가 요구하도록 도와주기

아이가 원하는 것을 미리 알아서 주지 말고 달라고 할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코멘트하거나 질문하게 도와주기

늘 하던 행동을 중간에 멈추고 기다리기만 할 뿐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살짝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언어치료사

이수정

- 고신대학교 언어재활 석사 졸업

- 신라대학교 미술치료 석사 졸업

-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플래너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아이도 부모도 기분좋은 원칙 연결 육아 ⑤
다음자료 화내는 부모의 진짜 속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