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깨무는 습관, 이렇게 대처하세요.
푸르니 보육지원재단 본부장 변선영
“요즘 **이가 친구를 깨물고 꼬집어요. 몇 번 얘기를 했는데도 고쳐지지가 않아서 정말 고민이에요...”
깨물기! 지금부터 무엇 때문에 깨무는 건지,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깨물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 왜 깨물까요?
생후 1년 전후 시기의 구강기(Oral Stage) 아이는 입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즐거움을 추구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서 탐색하고, 물기, 빨기 행동을 통해서 정서적 만족감을 얻기도 한답니다. 또한 이가 날 때 아이들은 잇몸이 간지럽거나 잇몸이 붓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깨무는 행동은 이러한 신체적 불편함을 감소시켜주므로 자꾸 깨물게 된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미숙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로 충분히 표현할 수 없어 깨물기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깨무는 행동으로 자신의 부정적 감정(짜증, 분노, 스트레스 등)의 감정을 표출하거나 해소하기도 하며, 반대로 긍정적 감정(기쁨, 즐거움, 흥분 등)이 지나친 나머지 깨무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것이 있거나(나 이거 갖고 싶어!), 자신의 물건을 지키기 위해(이건 내꺼야!)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 거죠. 친구를 깨물어서 원하는 것을 얻는 경험이 반복되면 깨무는 행동을 문제해결방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불안함이나 소외감을 느낄 때, 성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깨물 수 있습니다. 깨물었을 때 엄마, 아빠나 선생님의 시선과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는 것을 경험하면 깨무는 행동이 강화되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까요?
√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세요!
아이의 물기, 빨기 욕구를 이해하고, 치아발육기나 단단한 영아용 과자 등 깨물어도 되는 것을 통해 아이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 주세요.
√ 깨무는 행동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평소에 아이가 놀잇감이나 인형을 깨무는 경우, 귀엽다고 또는 아프지 않다고 그냥 내버려두면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혹 아이가 예쁘다고 부모가 아이를 살짝 깨물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아이는 깨물기 행동을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인식하게 되므로 행동에 주의해 주세요.
√ 관심을 갖고 아이의 행동변화를 살펴보세요!
평소 아이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충분히 하면서 아이의 행동을 잘 관찰해보세요. 언제 깨물기 행동이 나타나는지, 깨무는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사전에 예방하기도 쉽고 관심을 끌기위한 깨물기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간혹 아이에게 깨물면 아프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부모가 똑같이 아이를 깨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깨무는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공격성을 키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바람직한 표현방식을 격려해주세요!
부모가 바람직한 방식으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이런 행동을 할 때 놓치지 않고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 이렇게 대처하세요!
- 제지하기: 짧고 간결하게, 단호하게 “개물면 안 돼”라고 말하며 행동을 멈추도록 하세요. 깨무는 행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분명히 알려주세요.
- 마음 읽어주기: “친구가 장난감을 빼앗아 가는 줄 알았구나. “ 엄마와 놀고 싶었구나. 등 깨무는 행동을 하게 된 숨어있는 의도와 감정을 읽어주세요.
깨물기의 결과 알려주기: 깨물기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어서는 안 되기에 깨무는 방법
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해요. 또한 깨물면 친구가 아파라고 말해주어 깨무는 행동이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행동이라는 점을 알려주세요.
올바른 방법 안내하기: 손 내밀기, 고개 흔들기, “아니야”, “싫어”, “이건 내거야”, “나
도하고 싶어”, “같이 하자”, “기다려” 라고 말하기 등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깨무는 행동보다 의사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올바른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더 이상 깨물지 않게 됩니다.
변 선 영 교수님 |
부산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박사
현) 푸르니보육지원재단 본부장
현)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전) 경남정보대학교, 대동대학교 겸임교수
전) 좋은삼성, BNK전포동, BNK금정어린이집 원장 |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슬기로운 육아생활의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