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단점보다 강점에 집중하라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플레너 나복영
부모는 자녀가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서 사회에 유능성을 발휘하는 존귀한 존재가 되길 바란다. 이에 부모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녀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내외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에서 바라보는 긍정적인 부모의 역할은 자녀에게는 각자 고유한 잠재력인 강점이 있음을 주장하며 이를 발견하여 그 능력을 발전시키고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유능한 부모는 자녀의 단점보다 강점에 집중하여 자녀의 성취감과 만족한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단점보다 강점에 집중하라
자녀가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는 것보다 혹 다른 아이와 비교하여 뒤처지지 않도록 혹은 부모의 욕구에 따라 자녀를 이끈다면 자녀도 즐겁지 않고 부모에게도 피곤함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에 관심이 없고 재능이 없는 아이에게 음악을 억지로 시키면 음악 시간이 즐거움보다 고통의 시간이 될 것이고 이로 인해 부모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긍정경험을 하게 하면 자녀는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2. 개인 강점이란
개인 강점(personal strength)은 아이들의 마음을 강하게 끄는 관심사와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가장 합리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고 개인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으며 성공과 만족을 가져다주는 동기부여를 주는 것이다. 24개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1 |
창의성 |
사물을 개념화하고 행하는 데 있어 새롭고 생산적으로 사고함. 예술적 성취를 포함하지만, 예술에만 국한되지는 않음 |
2 |
호기심 |
현재 경험 자체에 관심을 가짐. 매력적인 주제를 찾음(탐구적임, 호기심, 관찰력, 새로운 사물에 관한 관심, 질문이 많음) |
3 |
판단 및 개방성 |
사물을 철저히 보고 모든 각도에서 검토함. 쉽게 결론 내리지 않음. 증거에 따라 마음을 바꿀 수 있음. 모든 증거를 공정 |
4 |
학구열 |
개인적이든 공식적이든 새로운 기술, 주제, 지식에 숙달함. 호기심
강점과 명백하게 관련되지만, 그것을 넘어 체계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더하는 경향을 기술함(읽기 좋아함, 배우려 함, 몰입을 잘함) |
5 |
통찰력 |
다른 사람에게 현명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방향으로 세상을 바라봄(지혜로움, 속이 깊음) |
6 |
용감함 |
위협, 도전, 난관, 고통에 위축되지 않음. 반대가 있더라도 옳은 것을 말함. 인기가 없더라도 신념대로 행동함. 신체적인 용감함을 포함하지만, 그것에 국한되지않음(용감함, 대범함, 도전, 강단) |
7 |
인내 |
시작한 일을 끝냄. 장애가 있어도 행동을 지속함. 수행의 질과 기한의 균형을 유지하며 실행 완수함(끈기, 인내심, 고집, 의지, 성실) |
8 |
진실성 |
진실을 말하면서도 진심 어린 태도로 표현하며 진지하게 행동함. 가식이 없음.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책임짐(정직함, 있는 그대로 표현, 거짓 없음, 소박함) |
9 |
열정 |
에너지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삶에 임함. 일을 성의 없게 하거나 대충하지 않음. 도전정신을 가지고 삶을 영위함. 생기와 생동감을 느낌 (활발함, 열정적임, 외향성, 밝음) |
10 |
사랑 |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 특히 나누고 돌보는 관계를 소중히 여김.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냄(사랑이 많음, 애정표현, 가족을 챙김) |
11 |
친절 |
다른 사람에게 호의적이고 선한 행동을 함. 다른 사람을 돕고 돌봄 (친절, 상냥함, 정이 많음, 남을 도움, 배려, 마음이 따뜻함) |
12 |
사회
지능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동기와 감정을 잘 파악함.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적절한지 알고 있음. 다른 사람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알고 있음(의리가 있음, 적응력, 친화력, 친구와 사이좋게 지냄, 예의 바름) |
13 |
협동심 |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잘 기능함. 집단에 충실함. 자기 몫을 함(규칙과 약속준수, 책임감, 질서) |
14 |
공정성 |
공정성과 정의의 개념에 따라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함. 다른 사람에 대해 개인적 감정에 치우친 결정을 하지 않음.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를 줌(정의로움, 옳고 그름) |
15 |
리더십 |
집단을 고무시켜 일을 해내도록 하면서 동시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함. 집단 활동을 조직화하고 그런 활동이 진행되는 것을 지켜봄(리더십, 주도성) |
16 |
용서와 자비 |
나쁜 일을 한 사람을 용서함. 다른 사람의 단점을 수용함. 사람에게 다시 기회를 줌. 앙심을 품지 않음(용서할 줄 알고, 뒤끝 없음) |
17 |
겸손 |
자신의 성취를 떠벌리지 않고, 자신을 타인보다 특별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지 않음(장점을 자랑하지 않음, 부족함을 앎) |
18 |
신중성 |
선택을 조심스럽게 함. 불필요한 위험을 택하지 않음. 나중에 후회할 일을 말하거나 행하지 않음(진지함, 차분함, 세심함, 조심스러움, 매사에 조급해하지 않음) |
19 |
자기
조절 |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함. 자기 수양을 함. 자신의 욕구와 정서를 통제함(감정조절, 규칙적인 생활, 깔끔함, 꼼꼼함, 행동을 자제할 줄 앎) |
20 |
심미안 |
자연, 예술, 수학, 과학, 일상적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아름다움, 탁월함, 숙련된 수행을 인식하고 감상함(감수성이 풍부함, 변화에 민감함, 예술을 좋아함, 섬세함) |
21 |
감사 |
좋은 일을 알아차리고 감사함. 시간을 들여 감사를 표현함(감사할 줄 앎) |
22 |
희망
(낙관성) |
미래에서 최선의 것을 기대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함. 좋은 미래가 올 것이라고 믿음(낙관성, 긍정성, 만족감) |
23 |
유머 |
웃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함. 다른 사람에게 미소를 선사함. 밝은 쪽을 봄. 농담을 잘하지만 억지로 하지는 않음(유머, 재치, 장난스러움) |
24 |
영성 |
우주의 궁극적 목적과 의미에 대한 일관된 신념. 더 큰 구조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앎. 품행을 갖추게 하고 위안을 제공하는 삶의 의미에 대한 신념을 가짐 |
3. 강점 발견을 위한 탐색
⋅자녀가 노는 모습을 지켜본다(또래와 어울리며 놀 때 주의 깊이 살펴본다)
⋅자녀가 언제 어디서 빛을 발했는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선생님에게 아이의 강점에 대한 질문을 던져 본다.
⋅자녀에게 다양한 활동에서 자녀가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를 살펴본다.
⋅부모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가정해 보라(당신의 자녀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자녀의 이야기를 들어준다(아이의 하루일과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실마리를 찾아낸다)
4. 자녀의 강점임을 알려 주는 징후
⋅에너지와 열정: 행동과 말에 긍정적 에너지가 있는가?
⋅끈기와 노력: 의욕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다음 단계에 접근해서 숙달하는가?
⋅수월성: 능숙하고 정확하게 그것을 해내는가?
⋅관심과 몰입: 강점을 사용할 때 정확하게 세부사항을 주의를 기울이는가?
⋅학습속도: 최소한의 도움으로 빠른 발전을 보이는가, 쉽게 적용하느가?
⋅도전의식: 하는 일에 복잡해지면 주도적으로 잘 대처하는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의: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구하는가?
5. 자녀의 강점 발달을 위한 부모의 양육태도
Seligman(2002)은 영아 때부터 부모의 긍정적인 정서 자극을 자녀에게 제공한다면 24개의 강점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 자녀의 강점이 무엇인지 모르기에 자녀의 행동 특성이나 발달을 민감하게 탐색하고 환경적인 지지를 제공하여 이에 반응해야 한다. 단, 부모의 욕심으로 인한 자극은 오히려 강점을 약화시킬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 자녀의 성격 강점 검사 웹사이트(www.authentichappiness.org)를 방문하여 자녀의 강점 검사를 해보길 추천한다. 어린 영아의 경우 사이트에서 강점이 잘 파악되지 않을 수 있으니 부모는 마음을 조급해하지 말고 영아 때부터 놀이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잘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우문식(2012). 긍정심릭학의 행복. 서울: 물푸레
육아플래너
나복영 |
○ 동아대학교 교육심리 박사수료
○ PET부모교육강사
○ 현실치료 상담사
○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플래너(부모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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